"#BTS, 올해 상반기 세계 두번째로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"
트위터, '해시태그 데이' 맞아 관련 데이터 공개
상반기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는 '#BTS'(방탄소년단)인 것으로 조사됐다.
트위터는 해시태그가 만들어진 날을 기념해 올해 1∼6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인 해시태그 순위를 23일 공개했다.
트위터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사용량이 가장 많은 해시태그 10개 중 5개를 K팝 관련 키워드가 차지했다.
1억5천만건 사용된 '#BTS'가 2위, '#EXO'(엑소)와 '#Enhypen'(엔하이픈)이 각각 7위와 8위였다.
방탄소년단의 팬덤을 뜻하는 '#BTSArmy'와 히트곡 '#Dynamite'(다이너마이트)가 각각 6위, 10위를 기록했다.
상반기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는 미국 온라인 라디오 방송사가 주최하는 시상식 '#iHeartAwards'(아이하트라디오 뮤직 어워즈)였고, 3위는 미얀마 군부 쿠데타와 관련된 '#WhatsHappeninginMyanmar'(미얀마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)로 집계됐다.
같은 기간 국내에서는 총 700만개의 해시태그가 사용됐다. 한국의 해시태그 사용량은 일본·미국·영국·인도·캐나다에 이어 세계에서 6번째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.
해시태그는 2007년 오픈소스 운동가 크리스 메시나가 트위터상의 수많은 정보를 '#' 기호를 사용해 주제별로 묶는 것을 제안하면서 시작됐다. 이후 아랍의 봄, 미투 운동, '흑인 목숨도 소중하다'(BlackLivesMatter) 등 사회운동의 확산에 주요한 역할을 했다.
한설아 기자 / 더인사이드뉴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