물가상승률 사상 첫 2년 연속 0%대…신선식품만 크게 올라(종합2보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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물가상승률 사상 첫 2년 연속 0%대…신선식품만 크게 올라(종합2보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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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로나·저유가·복지정책 영향…근원물가도 IMF 이후 최저 수준 상승

12월 물가 0.5%↑…월간 상승률도 3개월 연속 0%대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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▲ [그래픽] 소비자물가지수 등락률 추이


   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%대에 머물러 사상 처음으로 2년 연속 0%대를 기록했다.


  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(코로나19) 사태로 외식 등 서비스 가격이 하락하고 저유가가 이어진 영향이 컸다. 무상교육 등 정부 복지정책도 물가 상승률을 끌어내렸다.


    다만 농축수산물 등 신선식품은 큰 폭으로 올랐다.'


    ◇ 연간물가 2년 연속 0%대…통계작성 이후 처음

    통계청이 31일 발표한 12월 및 연간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올해 소비자물가지수는 105.42(2015년=100)로 1년 전보다 0.5% 상승했다.


   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16년(1.0%), 2017년(1.9%), 2018년(1.5%)에 1%대였다가 2019년(0.4%)과 올해는 0%대로 내려갔다.


   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년 연속 0%대를 기록한 것은 통계 작성이 시작된 1965년 이후 처음이다.


   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0%대는 저유가와 경기 부진이 겹쳤던 2015년(0.7%)과 국제통화기금(IMF) 외환위기 직후인 1999년(0.8%)을 포함해 모두 네 차례 있었다.


    안형준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0%대 상승률에 대해 "코로나19의 여파로 국제유가가 내리면서 석유류 가격이 하락했고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외식이나 여가 등 개인서비스 가격 상승 폭이 제한됐기 때문"이라고 말했다.


    이어 "고교납입금 지원 등 정부 정책 지원으로 공공서비스 가격이 하락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"고 설명했다.'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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▲ 통계청, 연간소비자 물가지수, 전년 대비 0.5% 상승


    ◇ 개인서비스 상승 폭 줄고 공공서비스 하락…농축수산물 6.7%↑

    올해 서비스 가격은 1년 전보다 0.3% 상승했다.


   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외식 등 개인서비스는 1.2% 상승하며 2012년(1.1%) 이후 8년 만에 가장 낮은 상승률을 기록했다.


    공공서비스는 코로나19 관련 정책 지원과 교육 분야 지원 영향으로 1.9% 하락했다. 이는 1985년 통계작성 이후 최저치이며, 지난해(-0.5%)에 이어 2년 연속 하락한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.


    집세는 0.2% 올랐다. 전세는 0.3%, 월세는 0.1% 상승했다.


    상품은 0.9% 상승해 서비스보다 상승 폭이 컸다.


    특히 농축수산물 가격이 6.7% 상승해 2011년(9.2%)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. 돼지고기(10.7%) 등 축산물과 배추(41.7%) 등 농산물 가격 상승이 두드러졌다.


    공업제품은 0.2% 하락했다. 해외 코로나19 확산으로 유가가 하락하면서 석유류가 7.3% 내린 영향이다. 저유가에 전기·수도·가스도 1.4% 내렸다.'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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▲ 채소류


    ◇ 근원물가 IMF 이후 최저…디플레 우려에 정부 "너무 이르다"

   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(근원물가)는 0.7% 상승했다. 이는 외환위기를 빠져나오던 1999년(0.3%) 이후 가장 낮은 상승률이다.


    경제협력개발기구(OECD) 기준 근원물가인 식료품 및 에너지제외지수는 0.4% 올랐다. 역시 1999년(-0.2%) 이후 최저다.


    반면 신선식품지수는 9.0% 상승해 2010년(21.3%) 이후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다.


    체감물가를 보여주는 생활물가지수는 0.4% 올라 2018년(1.6%) 이후 상승률이 가장 높았다.


    2년 연속 0%대 저물가로 디플레이션 우려도 나온다.


    이에 대해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"올해 저물가는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이 큰 영향을 미친 것"이라며 "디플레이션 우려는 너무 이르다"고 말했다.


    기재부는 내년 내수가 점진적으로 회복하고 무상교육·무상급식 등 정책적 하방 압력이 줄어들면 물가 상승 폭이 올해보다는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.


    다만 코로나19 전개 양상과 원유 등 원자재 가격 움직임을 변수로 봤다.'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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▲ 대형마트


    ◇ 12월 물가 0.5%…3개월 연속 0%대 

    1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5.67(2015년=100)로 1년 전보다 0.5% 상승했다.


    월간 물가 상승률은 10월(0.1%), 11월(0.6%)에 이어 3개월째 0%대에 머물고 있다.


    채소류 가격이 안정되며 농축수산물(9.7%) 상승 폭이 11월(11.1%)보다 둔화했고 유가 상승으로 석유류(-12.6%) 하락 폭도 지난달(-14.8%)보다 줄었다.


    코로나19 재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개인서비스 상승률은 1.3%에 그쳤다.


    집세는 0.7% 올라 5월 이후 8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. 전세(0.9%)는 8개월 연속, 월세(0.4%)는 7개월 연속 상승 중이다.


    12월 근원물가는 0.9% 올라 상승률이 다시 0%대로 내려갔다.


민소정 기자 / 더인사이드뉴스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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